공인중개사 시험 혹시 상대평가로 전환된다는 말이 있는 거 알고 계신가요.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넘어가면 커트라인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들 그전에 미리 자격증을 따려고 하실 텐데요. 23년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평가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 예상일
이 시험은 매년 10월의 마지막주 토요일에 진행하기 때문에 아직 23년도 일정이 큐넷에 공지되지 않았지만 2023년 10월 28일로 예상됩니다.
절대평가 vs 상대평가
2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은 지난 시험들과 같이 절대평가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절대평가인 경우에 1차시험은 두 과목 중 40점 미만인 게 있으면 과락, 과목들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입니다. 2차 시험은 세 과목에서 1차와 동일한 방식으로 합격이 정해집니다.
동차 시험은 5과목의 평균일까요?
한 해에 1차와 2차 시험을 한 번에 보는 경우 동차 시험이라고 하는데 이때에 1차 2과목과 2차 3과목을 전무 합산해서 평균점수를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동차 시험을 보시는 경우에 1차 시험 과목 중에 과락하는 과목이 있거나 1차 시험 평균점수가 미달하는 경우에는 2차 시험을 통과하셔도 공인중개사 시험은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1차 시험 합격여부를 먼저 따져야 하는 것을 기억하시고 시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1차 시험 합격 유지 기간
1차 시험에서 합격한 경우에 유지기간은 그다음 해 1년만 해당되며 따라서 시험 준비기간이 적거나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1차 시험을 보시고 다음 해에 2차 시험을 보셔도 되고 동차 시험으로 전부다 시험을 보시돼 1차 시험은 꼭 합격하셔서 2차 시험을 떨어지는 경우에 대비해야 합니다.
제28회 공인중개사 시험 경험담
22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이 다가오는 토요일로 며칠 남지 않은 시점인데요. 제가 2017년에 공인중개사 시험을 봤을 때를 떠올려보면 첫 번째 해에는 거의 공부를 못했고 듣고 있던 강의를 연장하려고 시험장에 가기는 하였습니다. 그다음 해 가 되니 교재도 다시 새로 사야 하더라고요. 강의비, 교재비에 들인 돈도 아깝고 이번엔 꼭 따자고 마음 단단히 먹고 열심히 공부해서 제28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동차 합격을 했습니다. 시험 당일에 1교시 부동산학개론이 너무 어렵게 나와서 시험장에서 도망갈까 고민도 했지만 다시 마음을 부여잡고 2교시까지 시험을 보고 나왔던 기억이 나네요. 나중에 성적을 받아보니 2교시 공법 과목에서 턱걸이로 겨우 통과했더라고요. 2교시는 모의고사로 충분히 시간 배분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새롭게 2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올해 시험 보시는 분들은 오래 준비하고 노력하신 만큼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 믿습니다. 파이팅!
댓글